[파이낸셜투데이=김남홍 기자] 우리나라와 이란이 전개하고 있는 협력사업이 중소기업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은 지난 28일 이란 중소기업·산업단지관리청과 함께 이란 테헤란에서 제 1차 ‘한-이란 중소기업공동위원회’를 열고 양국 중소기업간 구체적 경협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양 기관은 양국 중소기업간 기술교류 기반 비즈니스 매칭 지원을 위해 구축한 ‘한-이란 중소기업 기술교류 센터(IKTEC)’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류업무에 착수했다.

이번 한-이란 중소기업 공동위원회를 통해 양기관은 중소기업간 기술교류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협력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또 중소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양국간 온라인으로 교류 가능한 적정 상품 발굴 및 거래비용 절감 등 각종 지원을 제공키로 했다.

아울러 창업선도대학간 상호매칭을 통한 창업경진대회 상호참가 등 창업교육 협력을 비롯해 중소기업 정책 비교분석, 중소기업 상호진출 활성화 방안 등을 추진키로 했다.

주영섭 청장은 “이번 중소기업 공동위원회 개최 및 기술교류센터 개소로 양국 중소기업간 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적 틀이 구축된 만큼 이란정부 및 주요 국영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란 진출에 따른 우리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