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논란에 그만 두지 않을 것”…“정도경영에 어긋나”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2016년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최고의 화제로 떠오른 가운데 LG유플러스의 휴대폰 다단계 판매 이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문제가 없는 한 다단계 판매를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시민단체와 피해자들은 정도경영에 어긋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6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7일 방통위에 대한 감사에 돌입한다. 이번 국감에서 LG유플러스의 휴대전화 다단계판매와 관련한 질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LG유플러스는 IFCI 등의 업체를 통해 다단계 방식으로 휴대폰을 판매했다. 이 과정에서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을 밀어내 다단계 판매원들에게 구형 스마트폰을 원래 가격보다 비싸게 넘겨 8개월 간 300억원 가량의 경제적 손실을 입혔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서영진 서울 YMCA 간사는 “지난해 강남 IFCI 사옥의 등기부등본을 떼보니 LG유플러스 명의로 돼 있었다”며 “또 피해자 대부분이 LG유플러스 가입자이고 상당수가 LG전자의 구형 단말을 구입했다”고 설명했다.

당사자인 LG유플러스는 다단계 판매 방식이 문제가 없다면 앞으로도 계속 이어나간다는 입장이다.

지난 23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다단계는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점들이 없지는 않았다”며 “수익 구조는 상위 5%, 10%만 가져간다는 올바른 지적도 있었다. 계속 다단계를 할지 말지에 대한 답변 여부는 아직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논란에 밀려서 결정하지는 않겠다”며 “겸허하게 하게 수용은 언제든지 하겠으나 논란 때문에 접는 것은 1등으로서 하는 일이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도경영을 외치고 있는 LG유플러스가 다단계로 피해자를 양산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처사”라며 “권 부회장의 발언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황현식 LG유플러스 부문장과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인 IFCI의 이용기 대표 등을 증인으로 불러 다단계 판매의 부적절성을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김한성 다단계피해모임 대표와 서 간사는 참고인으로 나와 피해 현황 등을 진술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