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오전 청문회를 마치고 국회를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K스포츠재단에 낸 돈에 대해 “부적절한 요구는 받았으나 대가성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출석해 SK그룹이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80억을 요구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하며 “펜싱과 테니스 등 종목에 대한 육성을 필요로 한다는 명목으로 요구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그룹들과 달리 이를 거절한 이유에 대해 “당시 왔던 계획과 제안 등이 상당히 부실했고 또 돈을 전해달라는 방법도 부적절했다고 들어서 (거절했다)”고 답했다.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이 대가성에 따른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대가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한 건 아니었고 그건 제 결정도 아니었다”며 “기업대로 할당을 받아 그 액수만큼 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당시 결정은 그룹 내에서는 사회공헌위원회에서 한 것으로 제 결정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공식 석상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어가면서도 거듭 “제가 직접 관여를 한 사항도 아니고 보고 받은 일도 없었기에 모두 사후에 실무진에게 전해들은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