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위안부 합의 환영 입장에 대한 기자들의 집요한 질문에 ‘나쁜X’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19일에도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전 대전 카이스트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그는 특강을 마친 후 한 기자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마지막으로 말씀을 해달라”고 하자 질문을 못 들은듯 걸어가다가 자리에 멈춰섰다.

반 전 총장은 이후 해당 질문을 한 기자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어제 내가 길게 답변을 했으니까 그걸로(되지 않았느냐)”며 불쾌감을 나타낸 뒤 차에 올라타 자리를 떴다.

한편 반 전 총장은 전날 조선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카이스트 학생들의 반대 시위에 진땀을 흘려야 했다.

카이스트 학생 20여명은 반 전 총장의 특강이 예정된 강의실에서 ‘세계대통령 거목 반기문? 역대 최악 우려 총장’, ‘카이스트가 반기문님을 싫어합니다’ 등이 적힌 피켓시위를 벌이며 “위안부 합의가 잘 된것입니까”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앞서 반 전 총장은 전날 위안부 합의에 대한 생각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격앙된 어조로 설명을 하고, 자신의 대변인에게 “내가 마치 역사의 무슨 잘못을 한 것처럼… 나쁜 X들이에요”라고 말해 논란을 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