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에 내린 올해 첫 ‘대설주의보’ 수도권 일대 체증

▲ 큰 추위라는 뜻의 절기상 대한이자 많은 눈이 내린 20일 오전 서울 강동구 둔촌동의 한 아파트에 주차장에 많은 눈이 내려 차량 위에 쌓여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완재 기자] 절기상 ‘대한’(大寒)인 20일, 밤사이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내린 눈으로 수도권과 충청 지방을 중심으로 출근길 혼잡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아침 출근길에 오른 직장인들의 지각사태와 교통체증이 곳곳에서 벌어졌다.

이와관련 기상청은 이날 “전국에 눈이 오다가 낮부터 갤 전망”이라고 예보했다.

다만 전라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오후까지,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는 밤까지 눈이 내리겠다.

이날 밤까지 강원 영동, 제주도 산지, 울릉도, 독도에는 5~20㎝의 눈이 내리겠다. 강원 영서, 경북 북동 산지, 경북 북부 동해안 지역 예상 적설량은 3~8㎝다. 그 밖의 전국에는 1~5㎝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 제주도 산지, 울릉도, 독도는 5~20㎜이며 그 밖의 전국엔 5㎜ 내외의 비가 내릴 것으로 관측된다.

오전 6시 현재 서울과 경기, 충청, 경북, 경남 일부 지역에는 대설 특보가 발표 중이다.

오전 5시 지역별 아침 기온은 서울 영하 3도, 인천 영하 4도, 수원 영하 3도, 춘천 영하 3도, 강릉 0도, 청주 영하 2도, 대전 영하 2도, 전주 1도, 광주 1도, 대구 1도, 부산 3도, 제주 5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0도, 인천 영하 1도, 수원 0도, 춘천 3도, 강릉 2도, 청주 0도, 대전 영하 1도, 전주 0도, 광주 1도, 대구 4도, 부산 5도, 제주 3도 등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 '보통'(일평균 31~80㎍/㎥)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오전 '나쁨'(일평균 81~150㎍/㎥)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결빙된 곳이 많겠으니 출근길 교통과 보행 안전,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달라”고 전했다.

눈은 주말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21일 밤부터 중부지방, 전라, 경남 북서 내륙에 다시 눈이 내리겠고, 일요일인 모레 전국에 눈이 오다가 아침에 갤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