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곽진산 기자] 코레일은 오는 1일부터 KTX에서 더욱 빠른 속도와 약 3배 늘어난 데이터 용량의 무선인터넷(Wi-Fi)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코레일은 지난해 12월 SK텔레콤과 ‘KTX 무선인터넷 서비스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통신망 이원화 작업을 시작했다. 기존에는 KT의 통신망을 사용해 KTX 객실 2량 당 1세트의 AP(무선인터넷 중계기)를 운영했으나 SK텔레콤 통신망을 추가로 도입하면서 1량당 2세트로 4배 확대했다.

기존 무선 인터넷 환경이 1차선 도로였다면 3월 1일부터는 4차선 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빠르고 쾌적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중계기가 늘어나 좌석 위치에 따라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불편했던 음영현상도 해소됐다. 데이터 용량도 기존보다 약 3배 늘어나 주말 등 고객이 많은 시간대에 무선인터넷이 잘 연결되지 않던 현상도 해결할 수 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단일 무선통신망을 사용하는 타 교통수단과 달리 KTX는 통신망을 이원화해 이례적인 상황에서도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무선인터넷 무료 서비스를 새마을호까지 확대하는 등 고객의 입장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