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8회계연도 예산안에서 복지후생 프로그램을 건드리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대폭 삭감해야한다는 주장을 이어온 공화당 지도부와 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외교와 경제, 복지, 이민 등 주요 이슈 전반에 걸쳐 공화당 기성 정치인들과 상이한 견해를 보여 왔다.

특히 복지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케어(ACA·전국민 건강보험)를 “재앙”이라 부르며 의료보험제도를 점검하겠다면서도 메디케어(은퇴자 건강보험)를 축소할 계획은 없다며 “모두를 위한 보험”을 만들겠다고 약속해 왔다.

이는 ‘보수 원칙’을 강조해온 공화당 1인자이자 폴 라이언 하원의장(위스콘신)의 입장과 상반된다. 라이언 의장은 오바마케어뿐만 아니라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저소득층·장애인 건강보험) 등 전반적인 사회보장 혜택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트럼프와 라이언은 대선 기간부터 다소 불편한 관계를 이어왔다.

라이언 의장은 트럼프가 공화당 경선에서 승리하기 전까지만 해도 그가 트럼프가 정치조직을 체계적으로 굴려본 경험이 없다는 이유로 그에 대한 지지를 유보해 왔다. 당의 정통적 정체성을 지키며 통합을 추구하는 라이언은 결국 트럼프와 화해를 선택했다.

하지만 지난 26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예산 초안을 발표해 국방예산은 대폭 늘리지만 복지후생 프로그램은 건드리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라이언과 공화당 지도자들의 ‘보수 원칙’과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맨해튼연구소의 브라이언 라이들 연방예산 전문가는 “얼마나 트럼프의 독주를 허용할지에 대해서는 공화당 내부에서 조율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공화당은 이미 여러차례 트럼프 대통령을 관리하는데 실수를 해왔다”라며 “예산안 이견 차이는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렇다고 트럼프의 예산안이 민주당의 지지를 받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예산안은 민주당 입장에서 봤을 때 복지예산이 적어 지나치게 우편향적인 반면, 공화당 입장에서는 너무 좌편향적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