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회관 앞 기자회견 열고 재벌총수 구속수사 촉구

▲ 18일 오전 11시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앞에서 사무금융노조가 재벌총수들의 처벌과 전경련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곽진산 기자

[파이낸셜투데이=곽진산 기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정경유착의 주범 재벌총수들을 재수사 및 구속하고 근원인 전경련을 즉각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는 18일 오전 11시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앞에서 재벌총수 구속과 전경련 해체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노조 측은 검찰의 수사결과 삼성과 롯데 등 두 재벌기업이 미르‧K스포츠 재단과 최순실을 지원하는 데 최소 368억원의 뇌물을 제공했지만 정경유착의 핵심 고리인 전경련은 해체 대신 한국기업연합회로 이름만 바꿔 다시 활동을 모색하고 있다며 결의대회 추진 이유를 밝혔다.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국정농단 세력 처벌은 단지 박근혜 등에 대한 구속과 기소로 투쟁의 1막이 끝난 결과일 뿐”이라며 “박근혜와 이재용의 구속‧기소되는 것으로 국정농단과 정경유착의 검은 고리를 덮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당장 뇌물제공 의혹인 불거진 재벌총수들 중 이재용 부회장뿐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관계자는 “2400원을 입금하지 않았다고 횡령죄로 버스운전 노동자를 고발한 대기업과 유죄를 준 사법당국이 있는 반면에 뇌물을 준 대기업들은 강요에 의한 피해자일 뿐이라며 면죄부를 사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벌 대기업들에게 금액을 할당했던 전경련은 한국기업연합회라고 이름만 바꿔달고 그 명맥을 유지하려 하고 있다”며 투쟁의 제2막을 올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