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전력수급대책’ 논의‧확정

[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올 들어 때 이른 폭염이 계속되면서 전력수요가 ‘껑충’ 뛰어오른 가운데 정부가 하반기 전력 수급상황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논의‧확정했다.

정부가 전망한 올 여름 최대 전력수요는 8650만kW, 전력 예비력은 1010만kW(예비율 11.7%) 수준이다. 정부가 안정적 수급상황 유지를 판단한 것은 더위와 누진제 개편에 따라 수요가 즐어남에도 불구하고 신규 발전기 증가 등 공급능력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예비력이 500만kW 미만으로 떨어지면 100만kW 단위로 ‘준비→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 순으로 비상경보가 발령된다. 예비력이 300만kW 미만으로 떨어지면 전력수급 비상조치 매뉴얼에 따라 긴급절전이 시행될 수 있다.

정부는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크게 오르는 등 예상을 넘어서는 폭염이 발생해도 예비력은 810만kW(예비율 9.2%)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예비력 500만kW 이하가 예상되는 위기상황에 대비해 하반기 준공예정인 발전기를 시운전하는 등 555만kW의 긴급 가용자원도 확보한 상태다.

정부는 7월 10일부터 9월 8일까지를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했다. 이 기간동안 한전과 전력거래소, 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상황을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오는 15일까지는 취약설비 고장 방지를 위해 노후설비, 노후 아파트와 다중이용시설 등 주요 시설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 방지를 위해 공공부문 실내온도 준수 등 선도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국민참여형 절전운동과 같은 민간에 대한 계도‧홍보도 병행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