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곽진산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앞으로 가맹점에 납품하는 필수품목 마진율을 공개하고 로열티 제도를 도입한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진하는 가맹사업 거래 공정화 정책에 동참한다는 입장이다.

BBQ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관철동 BBQ종로관철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패밀리와 BBQ의 동행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동행방안에 따르면 BBQ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을 가맹점들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가맹점주가 필수품목 외에는 구매선 다변화를 통해 원가 관리를 좀 더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또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돼 대외 공개가 제한됐던 유통 마진도 공개한다.

또 매장 인테리어 시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였다.

특히 BBQ는 이번 개선을 통해 로열티 제도를 도입한다. 프랜차이즈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에 로열티를 도입하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BBQ는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해 가맹점과 가맹본부 간의 자율조정을 활성화하고 가맹점주들의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태천 BBQ 대표이사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BBQ도 이 부분에서 앞서가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