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와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가 통합을 강행하는 안철수 대표와 당 지도부를 향한 비판의 날을 세우며 개혁신당 창당 의지를 확실히 했다.

15일 운동본부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뜻을 밝혔다.

먼저 박지원 전 대표는 “이제 안 대표는 비난할만한 가치가 없다. 세상에 이런 당 대표는 처음 봤다”며 “지금 통합은 밀실통합이다. 의원, 중진들에게 통합의 통자도 꺼내지 않겠다고 하면서 통합을 했다. 당무회의에서 500명 권리당원을 임명하는 건 뭔가. 그건 딸도 세습하지 않은 박정희의 유신정우회를, 전두환의 통일주체국민회의를 그대로 세습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안철수의 새정치는 썩은 정치다.’ 이런 정리를 하면서 우리는 조금 더 미래지향적으로 나갔으면 좋겠다”며 “안철수는 안철수의 길을 가고,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가자. 개혁신당의 창당준비를 박차를 가하자”고 다짐했다.

또한 천정배 전 대표는 “안 대표는 촛불혁명 이후 진행되는 여러 개혁, 낡고 병든체제 청산 등에 힘을 싣기는커녕 기득권 세력, 특권세력, 보수-수구-냉전세력에 합류해 오히려 개혁과 적폐청산을 방해하고 저지하려 한다. 안타까운 일”이라며 “그런데 왜 애꿎은 우리까지 다 억지로, 강제로 끌고가려하나”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런 독재적 발상은 유신시대에나 전두환 쿠데타 세력의 집권 시 벌어졌던 일이다. 안 대표는 지금이라도 역사를 생각해보고, 또 설령 자기 생각이 그렇다고 해도 우리를 억지로 끌고가려는 시도는 중지했으면 좋겠다”며 “그렇게만 되면 국민께 험한 모습 보이지 않고 이른바 합의이혼 같은 것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고 제안했다.

유성엽 의원은 “제 짐작으론 어제 전준위원장의 건의는 이상돈 전대의장과 부의장들이 개의선언, 표결선언 등의 업무를 해태하면 당대표가 이를 대신하는 것으로 당규를 개정하려는 것 같다”며 “그런데 전당대회와 중앙위원회에서 선출된 의장과 부의장을 어떻게 당 대표가 대신하게 한다는 것인가. 이는 정당법을 위반하는 꼼수를 저지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정치인을 우리 정치판에서 내쫒는 것이야 말로 대한민국 정치발전을 위한 정말 중요한 출발이 되리라 본다”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상돈 의장의 정확한 의사진행을 통해 합당을 저지시키겠다. 합당을 저지시켜 안 대표를 정치판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