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발표한 권력기관 개혁안에 대해 “민주주의 기반을 단단히 하는 첫걸음이자 권력기관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시작”이라고 평했다.

15일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번 개혁안 핵심은 견제균형 대원칙 하에 각 기관의 작동 방식을 민주화해 권력남용을 원천봉쇄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3대 권력기관 개혁 방안은 방향과 목표가 대단히 바람직하다”며 “군사독재정권은 물론 이명박근혜 정권 하에서 자행된 권력기관 일탈과 범죄 행위는 민주주의를 송두리채 흔들었다. 이러한 일이 가능한 배경은 민주적 통제장치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회도 개혁의 물결에 적극 동참해야할 것”이라며 “이번 개혁안의 본질은 국가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야당이 우려하는 것도 적극 반영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오늘 원내대표단, 정책위 의장단 등은 대한상공회의소를 시작으로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경청을 시작한다”며 “2월 국회 시작 전 고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가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