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카드사들이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구매할 수 없도록 신용·체크카드 결제를 막기로 했지만 관련 작업에 진땀을 빼고 있다.

결제 차단은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거래 승인을 내주지 않으면 되는 간단한 문제지만 해당 거래소를 찾아내기까지가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1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첫 회의에서 카드 결제를 막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여신금융협회와 8개 카드사가 회의를 열고 카드 결제를 막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했다.

여신협회와 카드사들은 이 자리에서 개별 카드사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찾아내면 수시로 상호와 가맹점 번호를 협회에 알리고, 협회는 이를 다른 카드사에 전달해 공유하기로 했다.

협회 관계자는 “해외에서까지 신용카드로 가상화폐를 구매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8개 모든 카드사가 참여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문제는 가맹점인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를 찾아내는 일인데, 국내 가맹점은 각 카드사들이 직접 계약을 하기 때문에 가맹점에 대한 정보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나 해외 가맹점의 경우 비자나 마스터 등 국제 브랜드 카드사가 계약을 맺고, 국내 카드사는 수수료를 주고 이용하는 구조다.

국내 카드사가 국제 브랜드 카드사로부터 해외 가맹점 정보를 받을 때에는 시리얼 번호로 구성된 가맹점 코드를 받는데 해당 코드만으로 가맹점의 실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결제 차단은 카드승인 요청이 들어왔을 때 안해주면 된다”며 “문제는 그 코드가 어떤 가맹점인지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승인 여부 자체를 판단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꼬집었고, 또 다른 관계자는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를 모두 찾아낸 사람에게는 상을 줘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고 토로했다.

전날 여신협회와 카드사들간 회의에서도 이같은 문제에 대한 지적이 나왔지만 뾰족한 해법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선 개별 카드사가 적극적으로 가상화폐 거래소를 찾아내는 방법 밖엔 없다는 얘기다.

더 큰 문제는 현재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가 얼마나 있는지조차 파악되지 않는 상태에서 관련 거래소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협회 관계자는 “파악 자체가 어려운 만큼 별도로 집계된 자료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