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스(DAS) 차명 소유 의혹 관련 관계도.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조민수 기자] 검찰의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투자금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인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의 자수서 제출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의 조사를 받으면서 자수서를 냈다.

이에 따라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를 규명하는 수사가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자수서에서 김 전 사장은 지난 2007년 검찰과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 수사 당시 다스와 관련해 거짓 진술을 한 부분이 있으며, 이번 조사 때는 제대로 답변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또한 김 전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다스 설립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다스의 인사, 회계 등과 관련된 사안을 이 전 대통령이 보고받았다는 것이다.

이번에 자수서를 제출한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이던 시절부터 함께 한 측근이다.

이같이 다스 운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던 인물들의 태도 변화로 인해 검찰 수사도 급물살을 타게 될 가능성이 높다. ‘키 맨(중심인물)’들의 진술이 실소유주 의혹을 풀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