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최지원 기자] 15일(현지시간) 그리스 정부가 유로존 채권단과 최근 합의한 3차 구제금융 이행안이 의회에서 표결에 부쳐져 300명 중 154명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재정, 노동, 에너지 정책 등 전반에 걸친 긴축안이다.

그리스 일간 에카티메리니 등에 따르면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이날 의회 표결에 앞서 “오늘의 투표는 향후 7개월 안에 구제금융 프로그램에서 성공적으로 졸업하는 것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제금융의 끝으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게 됐다”며 “오는 여름, 우리는 힘들었던 시기를 지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리스는 2010년 이후 유로존으로부터 세 차례 구제금융을 통해 2700억유로를 지원 받아 국가 재정을 운영 중인데, 이번 구제금융을 마지막으로 오는 8월 프로그램 졸업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채권단과 구제금융의 분할금 지급 선행 조건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재정, 악성부채 및 민영화, 에너지·노동시장 개혁 등 처리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그리스 의회를 통과한 이번 이행안이 오는 22일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에서 승인되면 그리스 정부는 3차 구제금융 860억 유로 중 55억 유로의 분할금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파업을 선언할 수 있는 노조의 정족수를 제한하는 등 노동자의 파업권을 축소하는 내용이 포함돼 “국가의 미래를 가로막고 경제를 해치는 행위”라고 야권이 강력하게 비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의회 표결에 앞서 아테네와 테살로니키 등에서 2만여명의 시위대가 모이기도 했다.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노조가 파업에 나서면서 교통이 마비됐고 학교와 병원 등도 일제히 문을 닫았다.

치프라스 총리는 “파업권은 노동자 계급의 신성한 권리”라면서 “우리 정부는 파업권을 위협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