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 TV 토론 격돌…트럼프와 클린턴.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의 첫 TV 토론이 열린다. 이 토론에서 클린턴이 트럼프에 이길 것이란 예상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ABC, 워싱턴포스트(WP)가 26일(현지시간) TV토론을 앞두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47%는 클린턴의 승리를, 33%는 트럼프의 승리를 예상했다.

이 조사에서 ‘만약 오늘 대선이 치러진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나’란 질문에 46%는 클린턴, 44%는 트럼프라고 답했다. 조사는 지난 16~22일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오차범위는 3.5%포인트이다.

등록 유권자 1953명을 대상으로 지난 22~24일 사이 실시된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36%는 1차 토론에서 클린턴의 승리를 예상했다. 트럼프가 이길 것이라고 답한 이들은 29%였다. 나머지 35%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50%는 이번 토론이 지지 후보 결정에 중요하다고 답했다. 유권자들의 판단이 각 후보의 토론 성적에 달려 있음을 시사 한다고 모닝 컨설트는 분석했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은 트럼프가 39%로 클린턴(38%)을 1%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한 주 전에는 클린턴이 트럼프를 2%포인트 리드한다고 조사됐다.

한편 로이터/입소스가 공개한 설문 결과를 보면 예비 유권자로 구성된 응답자의 약 50%가 이번 토론이 지지 후보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사결과는 오히려 클린턴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을 전망이다. 클린턴 입장에선 웬만큼 해도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