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곽진산 기자] 김영란법 시행 후 맞이하는 첫 설 연휴에 대형마트들이 5만원 이하 상품으로 고객들의 지갑을 공략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의 절반 이상이 식료품 판매에 의지하는 유통업체들의 특성상 최악의 소비절벽에 위기감을 더해가고 있다.

7일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설을 대비해 5만원 이하 설 선물 예약판매를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전체 설 선물 세트의 80% 이상을 5만원 미만이 차지했고 이번 설에 출시되는 선물세트의 85%가 5만원 미만의 제품이다. 이마트 역시 전체 선물세트 가운데 절반이상(54%)이 5만원 이하 제품으로 구성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유통엽계는 지난 9월 시행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을 의식해 5만원 이하의 설 선물세트 상품을 구비한 셈이다. 김영란법은 직무 관련인으로부터 각각 3만원, 5만원을 초과하는 식사와 선물을 받으면 처벌받는다.

유통업계는 “올해 설 선물세트 예약주문이 지난해보다 닷새 정도 앞당겨 시작됐고 예약판매 비중도 지난해보다 20%가량 늘었다”면서 “청탁금지법 시행 후 사실상 처음으로 맞는 명절이다 보니 그만큼 유통업계가 고심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입을 모았다.

대형마트의 매출은 대부분 식료품 판매에 의존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대형마트들의 10월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9% 증가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규모 할인 행사가 있었음에도 아웃도어 트렌드 감소로 스포츠용품이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식품군 소비가 7.1% 늘어 전체 매출을 견인했다.

또 대형마트 매출 중에서 잡화와 식품이 전체 61.8%에 육박해 김영란법으로 대부분 식료품인 설 선물세트 판매량이 미진해지면 유통업계 전체가 매출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김영란법을 차치하고도 유통업계의 전망은 암담할 것으로 예측된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포함해 한국 경제는 계속된 침체로 소비 지표도 급격하게 수축했기 때문이다.

한국개발원(KDI)에 따르면 대내외적 위험요인으로 앞으로 경제성장 전망치는 좋지 않고 특히 민간소비 증가율은 지속해서 떨어져 어두운 전망이 점쳐지고 있다.

KDI는 “국내 정치 불안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상황이 장기화 될수록 소비, 투자, 생산 및 노동공급이 위축돼 부정적 파급효과가 증폭될 것으로 사료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