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제45대 대통령.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제45대 미국 대통령이 공식 취임한 직후 백악관이 운영하는 인터넷 청원 ‘위더피플(We the People)’에 트럼프의 납세내역 공개를 요청하는 서명운동이 등록됐다.

20일(현지시간) 등록된 서명운동은 “도널드 트럼프가 ‘수당·보수에 관한 규정(emoluments clause)’을 지킬 지 증명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포함한 도널드 트럼프의 전체 납세내역을 즉시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미 헌법에 명시된 보수에 관한 규정은 정부 공직자가 외국의 선물이나 보수를 받는 것을 금지한다.

공직자 윤리 전문가들은 이것이 트럼프에게는 가장 골치 아픈 문제가 될 것으로 보고 집중 연구하고 있다. 트럼프의 해외 사업체들 때문에 (최소한 지금은) 다른 나라에 있는 사업체로부터 상품이나 용역으로 수입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부터 납세내역 공개 압박을 받아왔지만, 납세감사를 핑계로 공개를 거부해 왔다.

이번 서명운동은 등록된 지 1시간도 채 안 돼 3000명이 넘는 서명을 확보했다. 위더피플은 10만명 이상이 청원하면 백악관이 의무적으로 답변하도록 돼 있다.

서명운동 운동 웹페이지는 “현 정권의 전례 없는 경제적 이해상충 여부는 미국 국민의 눈에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본인의 사업을 처분하거나 완전히 독립적인 신탁회사에 맡기는 ‘백지 신탁(Blind Trust)’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별도로 시작됐다. 이 서명운동은 현재 143명이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회사인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을 두 아들인 도널드 트럼프 2세와 에릭 트럼프에게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윤리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현재 계획만으로는 이해상충을 해소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