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와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국민의당이 29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대한 당 입장을 정리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국민의당은 당초 호남 출신인 이 후보자 인준에 최대한 협조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이 후보자 아내의 위장전입 문제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 등이 연이어 불거지며 당내 기류에 변화가 생겼다.

국민의당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내세운 ‘5대 비리 원천배제’ 원칙이 무너졌다는 이유로 청와대의 입장표명을 요구했지만,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입장표명 이후 되레 강경 기류가 거세진 상황이다.

아울러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이 후보자 인준 지연 상황을 ‘야권의 정략적 태도’로 규정하면서 국민의당 내부 반감을 들쑤신 측면도 있다. 이날 열린 국민의당 비대위와 의총에서도 이같은 상황에 대한 당 지도부의 강경 발언이 이어졌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추 대표를 겨냥, “문제를 풀어야 할 여당 대표가 야당을 향해 ‘더 이상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말라’, ‘야권이 대통령을 흔들어 보려는 정략적 심산’이라고 공격했다”며 “야당과의 협치를 포기하고 청와대의 지침에 맹종하는 과거 여당의 구태를 재현한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정부여당 일각에선 (이 후보자가) 호남 총리니까 국민의당은 반대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공당인 국민의당을 폄하하고 무시하는 지극히 모욕적 발상”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청와대는 전병헌 정무수석을 통해 김 원내대표와 접촉하는 등 협조를 구하고 있지만, 당내에선 청와대가 '5대 비리 원천배제' 원칙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다시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